[서평] 칼과 술 # 소설 # 칼과술
책표지에 칼과 술이 그려져 있는 책, 광화문 과장에 우뚝 서있는 이순신 장군과 그의 벗 서거이 장수의 이야기를 그린 장편소설, 우리가 알지 못하지만 우리나라를 지키기 위해 많은 노력과 눈물을 흘린 사람들의 멋진 이야기, 우리민족의 영웅 이순신을 우리는 너무 쉽게 생각하고 존경하는 마음이 부족할지 모르겠지만 우리는 정찬주 작가님의 손에서 다시 태어난 "칼과 술"의 소설에서 그들이 삶을 다시 생각할수 있는 기회를 가질수 있었습니다.
반듯한 군의 군율을 이야기하는 칼과, 마음 따듯한 사람들을 이야기하는 술은 서로 양립할수 없을것 같은 존재들의 아름다운 화목을 보여주는 제목과 동시에 책의 주요 내용입니다. 이순신은 동료들과 우정어린 관계를 만들어가면서 존경을 받고 임진왜란을 준비하고 극복해가는 이야기를 하나하나 풀어가고 있습니다.
그중 서거이의 등장은 책을 통해 처음알게된 역사의 주인공입니다. 이순신의 행적이 그 혼자만의 삶으로 이루어진것이 아닌것 처럼 우리는 그의 동료 서거이를 통해 이순신의 주변 이야기를 하나하나 들을수 있는 기회를 얻을수 있습니다. 유성룡, 권율, 기시민등 유명해서 잘 알고있는 역사적 영웅들도 있지만, 이름모름 경비병이나 군졸역시 나라를 지킨 영웅인것을 우리는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백성의 마음 page190 를 통해 서거이가 행한 멋진 정책으로 농사짓기 어려운 농민들과 흐트러진 군기강을 어떻게 잡아가고 백성들의 마음을 감동시키는지 알게됩니다. 관리의 작은 행동이 많은 사람들의 행복을 만들수 있고 그 행복이 관리에게 돌아올수 있다는 생각과 행동을 보여준 서거이의 행동입니다.
책을 통해 오늘날 정치인들의 행동을 보고 뭔가 가슴아픔을 가지게 되는 것은 내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일까요? 아름답고 행복한 국민들이 살아가는 멋진 나라는 이야기 속에서만 가능한 것인지 궁금하게 됩니다.
이순신장군과 그의 벗 서거이를 통해 영웅의 탄생과 그뒤에 숨은 영웅들의 이야기를 읽는 동안 내 마음도 따듯하게 만들어지는 느낌을 가질수 있었습니다.
#칼과술,#정찬주,#장편소설,#작가정신,# 소설, # 칼과술
* 이 리뷰는 서평단 모집 이벤트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