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클럽

[서평] 인생을 결정하는 유초등 교육

유치원 대란으로 사람들은 유치원이 공공사업으로 되어 있는지 사교육으로 하나의 사업으로 고려되는지 관심을 가지고 보고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초등학교 정규과정이 보편화된 지금 우리는 유치원 교육도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획인화된 교육이 아닌 다양한 실험적인 시도가 이뤄지는 유치원은 자연, 영어, 놀이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육을 보여주고 있는것을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교육정책은 매번 다르게 변하고 있어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혼란스러워합니다. 교육정책이 고정된 사룸이 아니라 시대의 흐름에 맞게 유연하게 변해야 하는데 유치원은 쉽게 변하지만 초등학교등은 그 변화의 속도가 느리다는 생각을 지울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우리의 교육은 유리가 책임져야 하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지금 내 선택이 아이들의 인생을 결정하게 된다고 이야기 하는책, 교육 전문가들이 모여 엮은 "인생을 결정하는 유초등 교육"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교육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생각과 의견으로 시작하면서, 다른나래에서 배울수 있는 교육정책을 보여주면 세계의 교육을 소개합니다. 이로 어떻게 하면 우리아이들에게 좋은 교육을 제공할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 이어갈수 있는 의견을 제시합니다. 마지막으로 투자가치가 높은 유,초등 교육에 대해 다른 나라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소개합니다.

책을 보면서 교육학자로서 교육정책을 이애하고 펼치는 것이 그리 쉬운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수있습니다.

아이는 조금 어려운 일을 하고 싶어한다.

조금 어려운 일은 교육학적으로도 널리 알려진 개념입니다. 쉬운 것은 처음에는 재미있게 하지만 금방 싫증 내고 지루해합니다. 그래서 도전하고 싶어지는 과제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책을 접하는 아이들에게도 처음은 간단한 책을 통해 성취감을 주는 것이 좋지만, 그 기윻에는 아이의 상황에 맞게 조금씩 난이도를 높여가며 과제를 제공해야 효과적입니다. page53

책에서는 아이들은 어떻게 하면 향상시킬수 있는지 심리적인 요소와 같이 제안하고 있습니다. 물론 알고있는 사람들은 쉬운방법이겠지만 모르는 사람은 새로운 이야기로 재미있게 읽을수 있습니다. 책에서 만난 방법, 조금씩 어려운 일을 도전하게 만들자는 왜 내가 쉬운일은 좋아하지만 쉽게 포기하게 되는지 알게되었습니다. 오늘 바로 아이들에게 조금 어려운일을 도전하게 만들어 봐야 하겠습니다.

책을 통해 아이들에 대한 교육 방법을 고민하게 되는 기회가 됩니다.

 

#인생을결정하는유초등교육, #최창욱, #유민종, #이승화, #러닝앤코,몽실서평단,몽실북클럽,몽실북스

* 이 리뷰는 서평단 모집 이벤트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